다시마와 미역을 먹고 자라는 보양식
검색 입력폼
건강·과학

다시마와 미역을 먹고 자라는 보양식

전복
[뉴스와이] 기력이 떨어지는 여름이 되면 보양식을 생각한다. 보양식 음식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식재료는 바로 전복이다.
바다의 3대 보물 중 하나인 전복은 높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몸에 기력을 높이는 대표 보양 음식 재료이다.
8웝부터 10월이 제철인 해산물로 바다의 산삼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전복은 주로 다시마와 미역을 먹고 자란다.
저지방 고단백 식품일 뿐 아니라 수분 함량이 높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각종 필수 아미노산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고,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전복의 효능

1.피로회복
전복은 열량이 낮고 지방함량도 낮다. 하지만 단백질 함량은 높은 식품이다. 글루탄산, 글리신, 아르기닌 등 필수아미노산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비타민B군과 각종 미네랄 및 타우린 등도 들어있다.
이 영양성분들은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며 피로회복, 자양강장에 도움이 된다.
2.간 건강 개선
전복에 풍부한 요오드는 체내 알코올 및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해독작용을 한다. 몸 속 유해물질 및 노폐물의 축적을 막아서 간의 부담을 덜어준다.
타우린과 아르기닌 역시 담즙산 분비를 촉진해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 메티오닌 등의 아미노산은 간의 해독을 도와준다.
또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역시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 하여 체내 피로물질 생성을 줄여 간겅강에 도움을 준다.
3. 혈관 건강
타우린 성분이 혈증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작용을 해서 혈관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아르기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류흐름을 좋게 만들고 혈압 조절에도 작용하므로 전복은 심혈관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

그 외 면역력 증가, 눈건강 개선, 피부건강,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다.

전복은 전복 보다 내장이 양양가가 더 풍부하다.전복내장의 효능으로는 전복 내장에는 각종 무기질일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영양보충에 큰 도움을 준다.
전복내장은 특히 아르기닌 함량이 높아 노약자의 원기 회복 및 성장기 어린이에게 도움을 준다. 또 전복 내장에는 푸코크산틴이라는 항산화와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전복 고르는 법

특유의 진녹색을 띠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냄새가 나지 않고 살이 통통하게 오른 것이 좋다. 또 전복 자체의 탄력이 좋은 것이 싱싱하고 패각과 살에 흠집이 없는 것이 좋다.
모양은 껍질의 가로, 세로 비율이 3대 2로 타원형인것이 좋고, 껍질 바깥으로 전복의 살이 약간 빠져나와서 통통하게 살이 오른 것이나 살 부분을 손으로 건드려 오므라들었을때 가장 자리가 많이 보이는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자연산 전복은 이끼, 해조류 등이 붙어있고, 비교적 깨끗한 것은 양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복 손질하는 법

소금을 살짝 뿌린 솔이나 칫솔로 전복을 깨끗하게 문지르고, 숟가락으로 껍질과 살을 분리해준다.
전복 살에 있는 전복 입을 제거한 후 물로 씻어 내장의 바깥쪽 주머니 모양의 부분에 살짝 칼집을 내어 모래주머니의 배설물을 씻어 낸 후 내장과 살을 분리한다. 전복내장은 구매 후 즉시 조리하는 것이 좋다.
뉴스와이 김지연기자 newsy22@naver.com